네이버 AI 하이퍼클로바X 공개가 드디어 이루어졌습니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버X 공개와 함께 네이버 AI RUSH 2023 역시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일단 아직은 초기이다보니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데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버X 사용법을 함께 소개하겠습니다.
챗GPT, 메타 LLama2, 뤼튼 AI, 구글 바드 등과 비교했을때 네이버 하이퍼크로바X 성능도 결코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그럼 하이퍼크로버X와 함께 파트너스인 네이버 AIRUSH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목차
1.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버X 할 수 있는 일은?
chatgpt 등장 이후 구글 바드, 메타 라마2, 뤼튼 AI, 마음 AI 등 수많은 인공지능 프로그램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챗지피티를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해외에서 만들어진 AI는 한글 인식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나마 챗지피티는 쓸만하지만 구글 바드는 솔직히 엉망진창이고 메타 LLama 2는 아예 한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한글을 사용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은 어쩔수없이 네이버AI 하이퍼클로바X와 챗GPT(빙AI) 두 개 중에서 선택할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그런 만큼 네이버 인공지능인 하이퍼크로버X 성능이 어느 정도인가가 가장 먼저 궁금해서 제일 먼저 사용해 봤습니다.
하이퍼클로바X 챗GPT (빙AI) 비교
일단 간단하게 ‘AI에 대해서 알려줘’라고 물어봤더니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대답입니다. 여러 종류 스타일의 질문을 한 결과를 토대로 비교해 보면 빙AI 보다 정밀한 레벨과 비슷한 수준의 답변을 합니다. 일단 빙AI 보다 정밀한 답변도 한 번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챗GPT 장점은 인간을 대신해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과 출처가 표기됨에 따라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경우에는 작문 능력은 챗GPT에 비하면 현저히 떨어진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명확하게 정의될 수 있는 질문들에 대해서는 빙AI 못지않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네이버 AI 하이퍼크로버X 사용 후기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을 알기 전에 먼저 후기를 공개하는 이유는 질문을 잘해야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하이퍼클로버X에 완전 추상적인 ‘고양이와 관련된 시를 지어줘’ 같은 것은 생각보다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정보성과 생각이 들어간 것들을 묻는 질문에는 아직은 오류가 굉장히 심하네요. 예를 들면 ‘가을 제철 요리 레시피를 알려줘’ 같은 질문에는 틀린 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딥러닝 시스템이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대화가 가능한 레벨이라기 보다는 검색을 찾아주는 수준에서 사용하는 것이 맞는 듯 싶습니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빙AI 보다 요리 레시피는 구글 바드가 제일 뛰어났습니다.)
2.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사용을 하고 싶다고 바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네이버 AIRUSH 역시 마찬가지로 대기등록을 한 다음에 승인된 이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기등록에 걸리는 시간은 저는 초기에 해서 1~2일 만에 바로 됐습니다.
1.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바X 대기등록
네이버 검색창에서 클로바X를 검색하신 다음 clova-x.naver.com (하이퍼클로바X 홈페이지)으로 가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때 네이버 로그인이 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하이퍼클로버X 대기등록 신청이 되고 1~2일 후에 ‘CLOVA X 지금부터 가입이 가능합니다’라는 메일을 받을 수 있고 이 때부터 정식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네이버 AI 하이퍼크로바X 사용법
빙AI, 구글 바드 등을 사용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채팅창에 대화하듯이 질문을 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다만 이때 희귀한 정보 검색이나 추상적인 이야기에 대해서는 아직은 원론적인 수준의 답변에 그쳐서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일단 네이버 하이퍼클로버X 신뢰도를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하이퍼클로버X 신뢰도 확인 방법
여러 번 질문을 해서 신뢰도 테스트를 해 본 결과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바X는 출처를 표기할 때가 정보의 정확도가 좀 더 높습니다. 출처가 없는 답변의 경우에는 살짝 엉뚱한 답변을 할 때도 많으니 일단 출처가 정확히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 장점
정확한 정보를 요구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다른 AI들과 비교해서도 개인적으로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9월 A매치 일정 좀 알려줘’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빙AI, 구글 Bard 모두 2022년 A매치 정보를 알려준 반면에 하이퍼클로버X만 웨일스, 사우디아라비아 전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분석해보면 네이버 AI는 최신 정보에 대해서 먼저 우선순위를 두고 빙AI(챗GPT)는 단순히 빙에서의 검색만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오류가 심합니다. 빙AI는 2023년이라고 질문을 세분화해줘야 최신정보를 찾아내고 구글은 아예 찾아내지도 못했습니다.
즉, 실시간으로 바뀌는 가장 최신 정보를 검색하는 데는 하이퍼클로바X가 여러 AI 중에서 가장 정확합니다. 그리고 확실하게 정의할 수 있는 것들을 질문했을 때가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 부분은 구글 데이터베이스와 마이크로소프트 빙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문제에서 비롯되는데 네이버와 달리 신규 정보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구글과 빙은 최신 정보에는 상당히 오류가 심합니다.
3.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 단점
최신 정보에 강하다면 반대로 네이버 AI는 오래된 노하우 같은 정보에는 반대로 상대적으로 열악합니다. 봉골레 파스타 레시피 같은 요리 등 시간이 지나도 꾸준한 정보들은 구글 바드가 가장 좋습니다. 다만 구글 바드는 레시피 같은 노하우가 담긴 정보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쓸 수 없을 정도로 최악입니다.
영화, 드라마 줄거리, 결말 해석 같은 작문이 필요한 검색은 하이퍼클로바X 보다는 빙AI를 쓰시는 것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물론 정보의 정확도 면에서는 나쁘지는 않지만 빙AI와 비교했을때는 수준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정보와 함께 작문 능력이 필요한 질문은 빙AI 보다 창의적인(자유도가 젤 높은)으로 답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퍼클로바X의 질문 인식 능력이 상대적으로 빙보다 떨어집니다.)
3. 네이버 AI RUSH
네이버 aI rush란, 하이퍼클로바X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기업형 파트너스 프로그램입니다. 스타트업 기업 뿐만 아니라 대학생이나 대학원 재학생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네이버 AI 하이파클로바X를 이용한 서비스를 하는 것이 네이버AIRUSH 입니다. 예를 들면 인공지능으로 요리 레시피를 자동작성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네이버 AIRUSH 사용법
Hyper CLOVA X를 이용한 파트너스 프로그램으로 기업이나 스타트업 또는 대학생, 대학원생 등만 가능합니다. 온라인 활동과 함께 오프라인 세미나 (월 1~2회)에 참석해야만 합니다. NAVER AI RUSH 앰버서더 프로그램은 8월 31일 지원자 중 선별해서 선발한 다음 9월 ~12월까지 약 4개월간 활동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 후기
마이크로소프트가 후원한 챗GPT, 구글 바드 등에 비하면 규모가 열악한 네이버 AI지만 최신 정보 검색용으로는 쓰기 괜찮다는게 제 결론입니다. 희귀 정보나 창의성을 요구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아직 많은 개선이 필요하지만 빠르게 변하는 시대라는 점에서 앞으로 성장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유저의 기호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질문 해독력에 있어서는 챗GPT에 비해서 부족한 것은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아직 aI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조언을 드리면 질문을 최대한 섬세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라면 레시피 좀 알려줘라고 하면 맘에 드는 답변을 얻는게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꽃게, 조개 등이 들어간 해물라면을 매콤하게 끓이는 레시피 좀 알려줘라고 하면 훨씬 더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AI 사용법을 보면 모두 질문을 자세히 해달라고 하는 이유가 질문만으로 기호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힘들게 검색할 거면 왜 AI를 쓸까하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내가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aI한테 맡길 수 있다는 점에서 질문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 더 좋은 팁이 있으면 저도 알려주시길 바랍니다.